티스토리 뷰


전기차 사업에 관심있는 분들이 주목할만한 소식이 공개 되었습니다. 바로 테슬라에서 모델3를 생산하는 공장을 2주간 중단하겠다고 발표 했는데요. 모델3는 테슬라의 대표 모델이면서 보급형 세단으로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던 차량 중 하나 입니다. 이 소식이 25일 전해지면서 테슬라가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공장의 모델3 조립라인 근로자들에게 생산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라는 방침이 통보 되었습니다. 어떤 이유로 테슬라 공장 중단이 되었는지, 그리고 이 소식이 향후 주가 전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상황



프리몬트 공장의 모델3 생산 중단의 경우 22일을 기점으로 시작했으며 다음달인 3월 7일까지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에서 전한 소식에 의하면 글로벌 반도체 칩 부족 현상이 모델3의 생산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게 만든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언급했는데요. 물론 테슬라 측에서 공식적으로 왜 모델3 생산중단을 감행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는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추측에 불과합니다. 

 

로이터 통신 또한 테슬라는 지난달만 하더라도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충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요.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 역시 반도체 칩 부족으로 인해 조립 라인을 연이서 폐쇄하고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에서는 지난주 역대급 한파로 인해서 대정전 사태가 발생했던 텍사스에 반도체 공장 가동을 이미 중단한 상태이며 테슬라는 2019년 자율주행과 관련된 반도체 칩을 텍사스에 위치한 삼성 공장에서 공급받고 있음을 밝힌 바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 시세 현황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라도 이런 소식은 분명 기업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을텐데요. 테슬라 공장 중단으로 인해 테슬라 시세에 영향은 얼마나 미쳤을까요? 테슬라 주가는 소식이 전해진 당일 700달러 아래로 급락 했으며 테슬라는 뉴욕 증시에서 약 8% 하락한 682달러로 장을 마치기도 했습니다. 사실 자동차 업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엄청난 악재 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자동차 업계에서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이긴 합니다. 쉽게 말해서 드문 일은 아니라는 것이죠.

 

단기적으로는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으로 그치겠지만 해당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고질적인 문제로 발전 한다면 기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테슬라의 경우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모델3를 조립하여 판매하고 있지만 프리몬트 공장이 모델3 생산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중요하지 않다고 볼 수도 없는 부분입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 



테슬라가 20년도 4분기 초과 재고를 보유했으며 생산 능력을 매진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고려해본다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회사가 현재 생산이 제한된 것에 포커스를 맞출 것이 아니라 수요가 제한된 것은 아닌지에 대해 관점을 바꿔볼 필요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론 머스크의 행보는 어떨까요?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면 테슬라가 반등할 수 있는 모멘텀이 사실상 소멸되고 있는 것과 다르지 않은데 말이죠. 
이렇게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는 자동차 제조 회사에서 반도체 부족 문제로 인해 매번 브레이크를 걸려야 하는 상황이라면 오히려 반도체 시장의 추가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소식이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아직은 테슬라 주가 전망에 대해 밝다고 보는 입장이긴 합니다만 워낙 급변하는 시대의 중심에 살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상황인 것은 틀림없는 듯 합니다. 이럴 때 일수록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이성을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비중으로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재미로만 읽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