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쿠팡의 호재로 인해 수혜를 받고 있는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로 쿠팡의 나스닥 상장과 관련된 내용 입니다. 쿠팡의 전자결제대행을 담당하고 있는 "다날"이 동반 성장을 거듭하면서 국내 기업으로 본다면 NHN사이버결제와 유사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으로도 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업 서비스는 휴대폰 결제와 신용카드, 간편결제 등을 취급하는 종합 PG기업으로 쿠팡 내 모바일 PG 점유율 1위의 업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쿠팡의 거래액 증가에 따라서 수익향상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는 전망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며 추후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요소들도 많다는 의견들이 있는데 자세히 살펴 보시죠. 




다날 : 전자지급결제업이란 ?



일단 다날이라는 기업에 대해 분석하기 앞서 전자지급결제업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를 하고 있으면 더욱 기업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상에서 시공간의 제약이 없이 편리하게 이루어지는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를 말하며 전자지급결제 산업은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근간이 되는 서비스로 성장 가능성도 높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전자지급결제산업을 통해서 영위하고 있는 다날은 서비스 및 상품의 공급자와 구매자 간 대금결제를 중개하고 정산하는 대행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금결제사와 가맹점 사이의 다양한 온라인 금융거래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다양한 지불 결제 수단이 마련되어 있으며 당사의 경우 휴대폰 결제와 신용카드, 계좌이체, 상품권, 가상계좌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휴대폰결제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디지털콘텐츠 및 실물 상품을 구매할 때 휴대폰을 사용해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개발된 지불 결제 솔루션의 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날 온라인 결제의 비전  

 


온라인상에서 주로 진행되는 디지털콘텐츠 결제나 상품 결제는 금액이 소액인 경우가 많고 빠르게 결제를 원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휴대폰결제와 같은 간편한 결제를 선호하는 이용자들이 대부분 입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비 또한 확대되고 있는데요.  실물 상품 결제는 누구나 하나씩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보급률과 오픈마켓의 급성장에 의해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 결제의 경우 별도의 회원가입, 카드 정보 확인, 공인인증서와 같은 복잡한 인증절차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휴대폰 가입 정보만을 이용해서 편리한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전자지급결제업의 비전 



온라인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믿는 사람들이라면 전자지급결제업 역시 동반 성장할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급속한 성장세와 함께 규모를 키워갈 가능성이 높고, 통계청의 발표에 의하면 온라인쇼핑동향 조사에서 온라인 쇼핑 규모는 전년 대비 18% 정도 성장을 했다고 합니다. 

이 중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모바일 거래이며, 전년대비 성장률은 약 23%로 더욱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 매출도 꾸준하게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연간 125조 5천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5% 증가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날 주가 전망 



기본적으로 다날이 당면해 있는 가장 큰 호재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 해볼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호재가 얼마나 추후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분석과 판단이 결과를 좌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에서 확인 해보세요. 

 


1. 쿠팡의 상장 가능성 

쿠팡은 미국상장 계획을 발표 하면서 한국 상장을 거치지 않고 바로 미국으로 직행하려는 계획을 공개 했습니다. 알리바바 이후에 최대 규모의 외국 기업 상장이라고 하는데, 현재 쿠팡의 평가가치는 약 55조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쿠팡과 다날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쿠팡 관련주로 분류 되기도 하죠. 쿠팡이 다날의 결제시스템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파트너십 관계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쿠팡 내 휴대폰 PG 점유율 1위 업체가 다날이며 쿠팡이 성장하면 다날 역시 규모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2. 국내 최초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 도입 

다날은 최근 떡상하고 있는 비트코인의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려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상자산인 페이코인 운영사인 다날핀테크가 페이코인 앱에서 비트코인으로 즉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 한다고 밝혔는데요.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면 가맹점의 비트코인 결제 수용 여부와 관계없이 페이코인 앱 내에서 즉시 페이코인으로 전환 해 국내 6만여개의 페이코인 제휴 가맹점에서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페이코인 전환 지원을 출발점으로 해서 이더리움과 아이콘 등 다양한 가상자산의 결제 및 투자 상품 가입과 같은 서비스 영역을 확대 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네요. 




3. 코로나 특수 

코로나는 전세계적으로 경제 대공황을 연상케 하는 피해를 입혔음에도 코로나 특수를 누리고 있는 분야들은 있기 마련 입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은 떄 아닌 호황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증가하고 온라인 쇼핑으로 전환하는 인구들이 많아짐에 따라서 다날의 성장 가능성은 어느정도 안정권에 접어 들었다고도 볼 수 있겠죠. 쿠팡 역시 마찬가지 입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포스팅은 주관적인 생각을 적은 내용으로 재미로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주행차 관련주 분석  (0) 2021.02.25
네이버 실검 폐지 이유 펙트  (0) 2021.02.25
토익 준비물 이것만 챙겨  (0) 2021.02.21
티몬 관련주 알아보기  (0) 2021.02.20
이더리움 시세 전망 정리  (1) 2021.02.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