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정리 2021년 5월 최신

 

이번 폭등장에 안전자산으로 생각하고 삼성전자를 매수하신 분들이 상당히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평소 주식투자에 대해 관심도 없었던 것은 물론이고 어떻게 거래 하는지도 최근에 배워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은 삼상전자 배당금과 관련된 정보들을 잘 모르실 수 있으며 지급일은 언제인지 궁금하실 듯 해서 간단하게 정리 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배당금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확실하게 배우시고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언제인지도 미리미리 체크 해두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배당금이란? 



먼저, 배당금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의 존재를 알고 계신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배당을 의식하지 않고 투자하는 분들이 많은데, 배당금이라는 것이 어떤 것이기에 이걸 신경 쓰는 사람도 있고 염두에 두지 않는 사람도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배당금이라는 것은 투자를 한 투자자에게 되돌려 주는 일정한 이익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 드리자면 배당금이란, 회사의 연말결산을 통해서 회사의 실적에 의해 주주들에게 실적을 나눠주는 것을 의미하며 순이익이 많은 기업일수록 더욱 높은 배당금을 투자자들은 받을 수 있으며 회사의 빚이 많은 경우라면 배당금은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배당금을 상황에 따라 주기도 하고 주지 않기도 하며 의무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업마다 배당금을 주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배당금을 지급 받게 된다면 그것은 기업의 실적이 좋았으며 거둬들인 이익을 투자자들에게도 나눠준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좋은 의미라고 볼 수 있겠죠. 삼성전자의 배당금 또한 마찬가지 개념입니다. 삼성전자에서 실적이 잘 나와 벌어들인 이익금을 투자자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되돌려 주는 것을 의미하며 이 행위를 통해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물질적인 이득은 없으며 기업 이미지 상승으로 인한 신규 투자자들 유치에 도움이 될 수는 있겠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인상 



최근 삼성전자에서는 배당금이 최총적으로 1933원으로 결정 되었는데요. 이는 역대 최고 수준의 배당금이라고 알려지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워낙 시총이 높은 대기업이다보니 혜택을 보는 사람들 또한 엄청나게 많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배당금은 항상 지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과거에 지급 받지 못했거나 받았어도 또 받고 싶으신 분들도 계실거에요. 일반적으로 삼성전자의 보통주 기준 주당 354원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수준이었지만 특별 배당금 1,578원이 추가로 배당되면서 총 1932원이라는 높은 배당금을 지급 결정 했었습니다. 

 

 

 

 

 

 

 

 

 

이는 증권업계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배당금 1000원보다 훨씬 높은 수치 인데요. 그로 인해 역대 최고의 배당금 타이틀을 거머쥐게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 우선주 역시 배당금을 1900원대로 받게 되며 작년 한 해 동안 지급한 1주당 배당금은 약 2900원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즉 삼성전자를 100주 보유하고 있었다면  약 30만원에 달하는 배당금을 받았을 것이며 1만주를 보유하고 있었다면 3000만원에 달하는 배당금을 지급 받았겠죠. 



역대 최고 수준의 배당금이 가능했던 이유 



높은 배당금의 이유는 최근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잉여 흐름 금액의 50%를 주주들에게 환원하기 때문인데요.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약 30% 증가한데 있어 정규 배당 규모 대폭 향상이라는 것은 사실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배당금 총액은 13조 1천억 수준이라고 하는데, 코로나 이후에 코스피가 폭락한 다음 3천대를 뚫어버리면서 주식 가격이 폭등하여 호재를 부른 분들이 많았을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예상치 못했던 배당금 수익까지 생각한다면 그야말로 남는 장사 하신거죠. 

 

 

 

 

 

 

삼성전자처럼 이미 대기업으로, 세계적인 기업의 반열에 올라 있음에도 불구하고 짦은 기간 높은 성장률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액면분할을 통해 소금액으로도 삼성전자의 주주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삼성전자는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주식 한 주에 몇백만원을 웃돌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액면분할을 감행하면서 1주에 5만원 수준으로 낮춰졌죠. 그래서 많은 개미 투자자들이 매수기회를 얻었고 이 또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배당기준일은 기업에서 배당을 지급할 때 배당을 받는 주주들을 결정하기 위해 기준이 되는 날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배당락일은 결산기말이 지나서 당기 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주가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공식적으로 공개된 배당금 지급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1분기 배당기준일  3월 31일 / 지급일은 5월
2분기 배당기준일  6월 30일 / 지급일은 8월
3분기 배당기준일  9월 29일  / 지급일은 11월
4분기 배당기준일 12월 29일 / 지급일은 4월 

 

 

 

 

 

 

 

 

 

 


(배당금 기준일 2일전에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금을 지급 받을 자격이 충족 됩니다. 분기별로 배당기준일이 다르기 때문에 메모 해두시거나 캡쳐 해놓으시면 잊어버리지 않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