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년 명절때 고향집의 부모님을 뵈러 가면 어떤 선물을 사서 가야 할지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쯤 고민 해보셨을텐데요. 그럴 때 마다 인기 선물 순위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선물이 바로 "한우 선물 세트" 입니다. 그 중에서도 고기 좋기로 유명한 [마장동 한우 선물세트]는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품질의 상품을 찾는 이들에게 환영받는 선물세트죠. 왜 그토록 마장동의 고기가 퀄리티 좋기로 유명한지 살펴볼까요? 

 

 

 

 

 


마장동 한우 선물세트의 명성 

 


먼저, 마장동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말 그대로 고기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축산 재래시장으로 61년도 시장이 형성된 이래 통계적으로 서울시내 연 200만명이 이곳을 이용한다고 할 정도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지 감이 오시나요? 


서울시내 전체 육류 유통의 6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며 육류만을 전문적으로 췩브한느 대형 시장이라서 단순히 판매 뿐만 아니라 발골등의 정육 작업까지 진행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방문 해봤지만, 지역 전체가 정육점들이 가득히 모인 풍경은 마장동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진풍경이 아닐까 싶어요. 


마장동 축산물 시장의 과거 



예전에는 소나 돼지를 도축하는 직업의 인식이 그리 좋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인식에는 도축장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은 천박하다는 인식이 있었기에 내부 사진을 촬영하지 못하게 했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그 시절 사진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고 합니다. 전국에서 알아주는 네임드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언론에서는 잘 다루지 않았으며 과거 11년도에 마장동을 소개하는 방송을 촬영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의 화면을 살펴봐도 가게를 소개해주는 사장님의 얼굴만 방송으로 내보낼 뿐 실제 발골하는 사람의 얼굴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합니다. 초상권을 보호 해준 것이겠죠. 

 




마장동의 전설 


마장동 축산물 시장에는 재미있는 전설이 있습니다. 물론 실화일 가능성도 높다고 보는데.. 과거 60년대부터 시작해서 약 50년 동안 유지 되어오는 이 시장은 만화 식객에도 소개 될 정도로 유명한 곳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무서운 곳이라는 인식도 강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82년도에 수십 년간 장검을 잡고 고기에서 뼈를 발라 온 마장동의 축산상인들에게 조직폭력배들이 멋모르고 회칼 나부랭이를 가지고 와서 자릿세며 보호비며 운운하며 갈취를 하려 했었던 사건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때 한 가게의 사장님이 "돼지 멱 따는 소리 들어 봤는가?"라며 역으로 불량배들이 장검에 배를 따여서 죽었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모르겠지만 현재는 마장동 축산물 시장에 도축장은 없다고 하는데요. 최근 다녀와본 바에 의하면 마장동은 도축장에서 실어 온 고기를 해체하는 일만 하고 있으며 살아있는 가축을 죽이는 도축 작업은 일절 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대부분 경기 외각으로 빠졌다고 해요. 


마장동 한우 선물세트의 장점 

 


1. 신선함 

 

서울에서 가장 신선한 고기를 구할 수 있는 곳을 떠올려보라 한다면 단번에 마장동이 떠오를 정도로 이곳은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데요. 서울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고기가 이곳을 거쳐 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신선한 고기를 다루는 곳인 만큼 많은 분들이 마장동 한우 선물세트를 구매할 때 예약한 후 직접 찾아간다고 합니다. 

 


2. 저렴함 


우리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 고기들이 이곳을 거쳐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말인 즉, 유통과정상 여러가지 비용들이 추가되다 보니 아무래도 더 비싸게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는거죠. 그래서 마장동 축산 시장에 오시게 되면 그러한 유통과정을 단축시켜 내 발품 팔아 구매하는 것이기에 직거래 까지는 아니지만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퀄리티 좋은 선물세트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실 수도 있는 것이죠. 

 

3. 선물세트 전문 시장


매년 명절 때 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선물세트를 주문하고 예약한다고 합니다. 또한 백화점에 납품하는 물건들이 이곳에서 나온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선물세트를 만들어본 경험들이 다들 많습니다. 그래서 고기 뿐만 아니라 포장의 퀄리티도 백화점 퀄리티 못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아 오시죠. 


 

 


마치며.. 


어떤 가게에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는 이유는 워낙 매장들이 많이 있기도 하고 다들 비슷한 수준에서 시세대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단골집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닌 이상 모두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자주 이용할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매장 하나와 자주 거래하시는 것이 여러가지 서비스도 받아볼 수 있을 가능성이 높겠죠? 질 좋은 고기가 있을 땐 그냥 맛보라고 몇가지 더 넣어주기도 하시니 이런 점들이 마장동 축산 시장을 계속 찾게되는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댓글